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A형 간염 예방접종 가격 및 증상은? (feat. 꼭 맞아야 하나?)

by Jake Kwon 2020. 10. 20.
반응형

 올해 독감 예방접종을 하러 병원을 방문하였다가,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한 기록이 없고, 관련 예방접종은 필수로 하는 것이 좋다는 말에 얼떨결에 A형 간염 예방접종까지 하고 돌아왔습니다.

 

 왼팔에 독감주사, 오른팔에는 A형 간염 예방접종을 순식간에 맞고 비용 결제를 한 후 병원을 나섰는데 기존 계획과 달라진 갑작스러운 비용 지출에 왠지 모를 찝찝함이 밀려왔는데요. 그래서 A형 간염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나가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 꼭 맞아야 하나?

 일단 'A형 간염 예방접종'을 꼭 맞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보를 수집해본 결과 A형 간염은 현재 사실상 특별한 치료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백신을 사용한 예방접종을 통해 A형 간염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A형 간염에 대한 항체가 자연스럽게 생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20~40대의 젊은 층은 항체 보유율이 낮고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기 때문에 A형 간염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A형 간염에 걸리면 그 증상은?

 A형 간염은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고 잠복기간을 거친 후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약 30~50일간의 잠복기간을 가지고 그 증상이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로감, 구토, 몸살 증상과 같은 고열, 기력감퇴, 복통, 설사, 황달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A형 간염에 걸릴 경우에는 대부분 자연 치유되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휴식 와, 영양공급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몸살에 걸렸을 때처럼 절대적 안정을 취하면서 신체를 회복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A형 간염이 걸리는 이유와 예방법은?

 A형 간염은 불량한 위생상태에서 대부분 그 감염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분변에 있는 바이러스 전파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장실에서 물을 내릴 때는 반드시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 씻기를 생활화하고(이건 모든 바이러스 예방 수칙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인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85℃이상의 고온에서 1분 이상 가열할 경우 A형 간염 바이러스가 사멸되기 때문에 익힌 음식, 끓인 물을 섭취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 비용은?

 저는 동네 병원에서 8만 원을 주고 맞았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6~8만 원 수준으로 확인이 되었는데 동네병원 3군데 전화를 해보니 모두 다 8만 원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8만 원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A형 간염은 총 2회를 접종해야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1차 접종을 한 후 6개월 뒤에 2차 접종을 한다고 합니다. 회당 8만 원씩 2회를 맞을 경우 16만 원인데요, 비용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네요.

 

 가장 저렴하게 맞을 수 있는 방법은 보건소에서 맞는 방법인데요, 약 3만 원 수준으로 확인이 됩니다. 현재 코로나와 기타 상황 등으로 예방접종이 불가할 수 도 있으니 관할 보건소에 우선 전화로 문의하신 후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A형 간염'과 그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모두 모두 건강한 생활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